협력사갤러리

Home > 협력사갤러리 > 협력사갤러리

제목 하베스 슈퍼 HL 5 PLUS 21사운드
Hit: 5393 2017-03-19


 

 














 



















 



HARBETH SUPER HL 5 PLUS

 

설계에서 생산까지 모두 영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스피커는 하베스 말고는 기억이 나지 않는 것은 영국의 스피커 대표 브랜드인 탄노이 마저저도 중국으로 생산지가 이전됨에 따라 진정한 영국의 스피커라 할 수 있는 것은 하베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21 SOUND 는 하베스 전 전제품을 취급하는 하베스 대리점으로 모니터 40.2, 지금 보시는 SUPER HL 5 PLUS, MONITOR 30.1  그리고 HL COMPACT 7ES-3 , P3ESR.. 모두 청음이 가능하십니다.

 

물론 신품을 취급하는 숍입니다. 중고를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만, 21 SOUND는 전시품 및 신품 판매중입니다.

 

로하스라고 불리워지는 로저스, 하베스, 스팬더 ... 모두 영국의 대표적인 통울림의 3총사 브랜드로 오디오 매니아분들의 댁내에서 적어도 한번쯤은 메인 또는 서브의 스피커로 자리를 꿰 찬 적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3총사중 영국에서 생산되는 브랜드는 이젠 하베스가 유일합니다. 물론 하베스 마저도 중국 또는 동유럽으로 생산지가 이전될지도 모르지만, 현재까지는 하베스는 영국내에서 모든 과정을 거쳐 완성되는 스피커 입니다.

 

소리성향은 인클로져의 크기가 비교적 큰 HL 5 PLUS는 저역의 깊이감과 고역의 상쾌함이 잘 버무려진 기분좋은 살집이 느껴지는 하베스만의 매력이 그려진다 하겠습니다. 모니터 30.1 이 정확한 해상도와 텐션감의 저역이라면 HL 5 PLUS는 저역의 깊이감이 완전 다르게 표현되는 그 느낌이 참 좋다 하겠습니다.

 

하베스 모니터 30.1 을 듣다 문득 조금 더 깊이있는 느낌을 가지고 싶은 분께 권해드리는 스피커를 정하면 동사의 SUPER HL 3 PLUS를 추천드립니다. 처음 접했던 모니터 30.1 은 분명 동 가격대에선 대안이 없는 스피커라는 느낌이었다면 이 스피커는 정확하면서도 깊은 저역과 탱글거리는 중저역의 그 느낌은 분명 30.1 과는 비견될 수 없는 참 기분 좋은 소리결이라 하겠습니다.

 

 

 

Harbeth Super HL 5 Plus


하베스 전통의 사운드와 현대적인 사운드의 매력적인 조화

 

 

 

      

1977년에 창립한 하베스는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의 이념을 바탕에 둔 BBC 방송국의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를 통해 본격적으로 스피커 개발에 착수했으며, 세미 북셀프형을 비롯한 다양한 모델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슈퍼 HL5 플러스는 동사의 여러 모델들 중 상위 기종으로, 전통적인 모니터 스타일을 넘어선 제품이다. 

하이파이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목표로 개발되어 하이파이 사용자들에게 유난히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로 손꼽힌다.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한 사운드 개선이 진행되었는데, 플러스 버전에서는 더욱 성능 개선과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으며, 시대 흐름을 반영한 디지털 음원 환경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만날 수 있다.

초기 HL5 제품은 슈퍼 트위터가 장착되어 있지 않았고 1세대 래디얼 유닛이 장착되었지만, 신 버전으로 오면서 슈퍼 트위터를 장착하고 슈퍼 HL5로 모델명이 변경되었다. 지금은 플러스 버전이 새롭게 자리 잡고 있는데, 20kHz까지 재생되는 20mm 알루미늄 돔 슈퍼 트위터가 채용되어 있고, 하베스 모델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고역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슈퍼 트위터와 별도로 25mm 사이즈의 알루미늄 돔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고, 그 위에 금속 그릴을 사용해 필터링 효과를 가져 옴으로써 자연스러운 중·고역의 재생을 유도하고 있다.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는 플러스 버전이 되면서 동사의 특허 유닛인 200mm 사이즈의 래디얼2 유닛을 적용했다. 

래디얼2 유닛은 오래전부터 사용해 오던 합성수지 계열의 폴리머 콘을 더욱 개량한 것이고, 인덕턴스를 개선해 더욱 낮은 Q값을 만들어 40Hz까지 저역 재생이 가능해졌다. 인클로저의 두께가 얇은 것도 하베스의 특징인데, 이를 통해 악기처럼 자연스러운 통 울림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나뭇결을 고스란히 보여 주는 천연 우드 베니어판으로 마감되어 있다.

전체적인 사운드를 정리해 보면, 슈퍼 HL5 플러스는 차분하고 감성적인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매력적이다. 풍부한 저역과 부드러운 중역이 돋보이며, 불필요한 과장이나 과도한 고역 재생 없이 밝은 성향의 산뜻함이 묻어나는 고역 재생은 슈퍼 HL5 플러스만의 매력이다. 

고민 없이 편하게 음악에 몰입하게 만들어 주는 마력을 지녔는데, 유난히 인위적이지 않는 자연스러움이 강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장르 및 음원에 따른 분별력을 정확히 제시해 주기 때문에 슈퍼 HL5 플러스 역시 모니터 스피커의 계보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핸들링이 쉬운 편이어서 앰프에 대한 편견이 없이 손쉽게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를 만날 수 있다. 고음질 디지털 음원 재생 시 착색 없는 정갈한 고역으로 표현하는 슈퍼 트위터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처럼 슈퍼 HL5 플러스는 하베스의 전통적인 사운드 성향과 현대적인 사운드 성향이 균형을 갖추었기 때문에 동사의 여러 북셀프 스피커 중 가장 돋보이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구성 3웨이 3스피커 Ι 인크로져 베이스리플렉스형 Ι 사용유닛 미드·우퍼 20cm 래디얼2, 트위터 2.5cm, 슈퍼트위터 2cm Ι 재생주파수 대역 40Hz ~ 20KHz(±3db) Ι 임피던스 6옴 Ι 출력음압레벨 86Db Ι 크기(WHD) 32.2 × 63.5 × 30cm Ι 무게 15.8 Kg

 

 

 

21 SOUND

010-5305-0242

 

서울 성동 성수2가3동 289-5 에이팩센터 306호

 

이전글 2017 멜론 국제오디오 쇼 잘 마쳤습니다.
다음글 MONO & STEREO 해외 오디오 매거진에 소개되었습니다.

Deprecated: Function session_register() is deprecated in /www/apollonaudio_co_kr/cooper/nospam.php on line 191
Coment